1936년 5월 『조광』에 발표된 김유정의 단편소설.
열 일곱 살인 동갑내기 처녀 점순이한테 계속 괴롭힘을 당한다.
몰래 감자를 주는 걸 받지 않은 이후로 점순이는 고의적으로 닭싸움을 시켜서 자꾸만 약올린다.
나는 닭이 잘 싸우라고 고추장까지 먹여보지만 사나운 점순네 닭을 이기지 못한다.
하루는 나무를 해가지고 산에서 내려오는데, 점순이가 청승맞게 호드기를 불며 또 닭싸움을 시키고 있는것을 보고 너무 화가 나서 단매에 점순네 닭을 때려죽인다.
그리고는 앞일이 걱정되어 울음을 터뜨렸다.
그러자 점순이는 닭이 죽은 건 염려 말라며 나의 복장을 밀며 슬쩍 동백꽃 속으로 쓰러진다.
알싸한 꽃내음에 나는 정신이 아찔해진다.
그러나 마을에서 들려오는 점순이 어머니의 역정 소리에 놀라 두 사람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도망쳐버린다.
이성에 대한 그리움을, 동백꽃이 활짝 핀 농촌마을을 배경으로 순수하고 아름답게 보여주고자 하였다
강원도 춘천에서 출생
휘문고보(徽文高普)를 거쳐 연희전문(延禧專門) 문과를 중퇴
1935년 소설 《소낙비》가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노다지》가 《중외일보(中外日報)》에 각각 당선됨으로써 문단에 데뷔하였다.
구인회 동인으로 참여하였으며
폐결핵에 시달리면서 29세를 일기로 요절하기까지 불과 2년 동안의 작가생활을 통해 30편에 가까운 작품을 남겼다.
데뷔작인 《소낙비》를 비롯하여 그의 작품은 대부분 농촌을 무대로 한 것인데 《금 따는 콩밭》은 노다지를 찾으려고 콩밭을 파헤치는 인간의 어리석은 욕망을 그린 것이고, 《봄봄》은 머슴인 데릴사위와 장인 사이의 희극적인 갈등을 소박하면서도 유머러스한 필치로 그린 그의 대표적인 농촌소설이다.
그 밖에 《동백꽃》 《따라지》 등의 단편이 있다.